티스토리 뷰
목차
프리랜서는 다른 말로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라고 하며, 일반적인 직장인과는 다르게 일의 특성상 안정된 수입을 가지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기반으로 일하는 경우 일이 끊기면 수입 역시 줄어들거나 없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프리랜서에게 더욱 필요한 것이 실업급여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프리랜서 실업급여의 조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니, 프리랜서 실업급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적용 직종
프리랜서 실업급여 적용 직종은 매년 새로운 직종이 추가가 되어왔습니다.
- 2021년 : 보험설계사, 신용카드회원모집인, 학습지방문강사, 교육교구방문강사, 택배기사, 대출모집인, 방문판매원, 대여제품방문점검원, 방과후학교강사, 가전제품배송/설치기사, 건설기계조종사
- 2022년 : 퀵서비스 기사, 대리운전기사, 정보통신소프트웨어기술자, 어린이통학버스기사, 관광통역안내사, 화물차주, 골프장 캐디
실업급여 적용 자격
월소득 80만 원 이상으로, 3.3% 소득공제 소득신고가 들어가는 사업장은 의무적으로 노무제공자 고용 시 고용보험 가입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특수고용직 근로자도 피보험 단위 기간이 24개월 동안 12개월 이상이고, 월 80만 원 이상의 소득으로 해당 근무지가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고용24 홈페이지를 통해서 구직신청 및 수급자격을 확인한 후 신분증 지참하고 거주지 관할 고용복지센터에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른 방법입니다.
실업급여 액수 모의계산
프리랜서, 특수고용직, 특고, 노무제공자 등은 모두 같은 말입니다. 실업급여 1일 지급액은 상한, 하한액이 있습니다. 실제 급여의 60% 만 지급되며, 상한액은 일 66,000원 하한액은 일 26,600원입니다.
우선 아래에서 모의계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기간
신청은 퇴사일 다음날부터 12개월 이내에 해야 합니다. 12개월이 지나면 소정 지급일 수가 사라지므로, 가급적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관할지역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맺는말
프리랜서는 여러 가지의 제출 서류가 복잡하고 까다로워서 증빙서류를 잘 준비해야 합니다. 더구나, 수급 자격이 되는지 여부를 확실하게 판단하신 후에 서류를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업급여는 모든 근로자에게 꼭 필요한 제도로,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항상 최신 정보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면 더욱 좋습니다. 실업급여를 활용하여 안정된 생활을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